금리인상기를 맞이하면서 주택시장이 상승세가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주택구입은 아직 굉장히 큰 돈이 들어가는 만큼 주택구매자금대출을 끼지 않고서는 내집마련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은 여전합니다. 다주택자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1주택자도 아닌 무주택자 들도 많은 국민들이 해당 되는 만큼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시에는 우대금리 혜택과 DSR LTV완화와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요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디딤돌대출
생애최초주택구입대출로 주택도시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는 정부지원 상품 내집마련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대출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신청대상 :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단,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의 경우 7천만원까지)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 순자산 기준금액 4.58억원 이하
디딤돌대출 금리 : 연 2.15% ∼ 연 3.00%
생애최초 주택구입대출 보금자리론
소득 :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미혼이면 본인만, 기혼이면 부부합산)
한도 : 최대 3억 6천만원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4억원)
최대 LTV : 70%
단, 실수요자 여부에 따라 지역별(투기지역 ·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지역)로 LTV를 달리 적용하고, 잔금대출인 경우에는 분양공고일 및 매매계약일에 따라 별도의 LTV를 적용(④조정지역 등 지역별 유의사항 참고)
또한, 임대보증금 및 주택유형에 따라 지역별 소액임대차보증금을 차감
주택담보대출 LTV DSR 규제 완화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 한도 LTV 투기과열지구 LTV40%, 조정대상지역 LTV50%, 비규제지역 LTV70%이나 현 윤 새정부 가계대출 관리방향 및 단계적 규제 정상화 방안에 따르면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에 한해서는 주택 소재지역, 주택가격과 관계없이 LTV상한 80%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총 대출한도는 기존 4억원 -> 6억원 으로 증대한다고 하며,생애최초 구매자가 아닌 현재 무주택자 이신분들의 경우 현행 무주택대상 서민 실수요자 LTV우대제도를 적용합니다. 물론 DSR규제로 인해 DSR산정시 청년층 장래소득을 반영하여 DSR 규제 또한 개선됩니다. 주택마련이 쉽지는 않지만,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과 같은 저금리 정부지원 상품들을 잘 활용한다면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금리인상기 이기 때문에 우대금리 혜택을 받는다해도 과도한 대출은 이자부담으로 힘들어질 수 있으니 계획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